혈압이 높은 사람이 식사에 있어서 가장 유의해야 할 사항은 크게 세가지가 있다.하나는 소금을 적게 먹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단백질을 충분히 먹는 일이고, 또 다른 하나는 콜레스테롤이 많은 동물성지방의 섭취를 삼가하는 일이다.
우선 셀레늄 함유 맥주 효모에는 소금의 해독을 씻어주는 성분인 칼륨이 2,100mg%나 들어 있다. 또한 식물성의 양질의 단백질이 50%이상이나 들어 있다. 그뿐만이 아니라 지방은 거의 0%이며, 다른 식품에 의한 클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혈액에서 쫓아내는 GTF크롬도 500mcg%들어있다.
이쯤 하면 과연 고혈압에 안성마춤인 건강식품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그것보다 더 귀중한 요소가 있으며 그 이름이 [셀레늄]바로 그것이다.
셀레늄으로 만들어지는 글루타치온-퍼옥시다제라는 효소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방지하고 활성산소를 포착하여 나쁜 짓을 못하게 하는 작용으로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고 혈전의 생성을 억제한다.
또한 셀레늄은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을 조정하는 작용에 의해 혈압을 콘트롤 한다. 네덜란드 에라스마스대학의 J.E.빈센트 박사는 "식사에서의 셀레늄의 결핍은 어떤 종류의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산을 불가능하게 한다. 또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는 효소는 몇종류의 프로스타글란디의 생산에 없어서는 안된다"라고 발표했다.
업죤연구소의 아이켄 박사의 동물실험에 의하면 콩팥에서 분비된 프로스타글란딘의 혈압의 큰트롤에 대단히 중요하고 효과적인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하였다. 이 실험 결과는 콩팥에 장애가 있어서 이 종류의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가 전혀 안된다든가 적을 경우에는 혈압의 콘트롤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셀레늄은 혈압을 조절하는 능력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와 혈전의 발생을 억제하는 능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므로 해서 고혈압에 유리하게 작용한다고 말 할 수 있다.
셀레늄 함유 맥주 효모에는 10g당 200mcg의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다. 이것은 성인의 1일분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