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람의 단계별 키성장
사람은 엄마의 뱃속에 있을 때 약10개월 동안 약50cm 정도 자라게 되어 신생아는 출생 시 평균50cm의 신장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태어나서 만3살까지는 1차 성장기로, 이 때 첫 1년은 약25cm, 2살까지는 약10∼13cm정도 자라게 됩니다.
2살 이후부터는 일년에 약 5~6cm 정도씩 자라다가 이후의 사춘기는 제2차 성장기로 1년에 8∼10cm 정도 자라게 되는 급성장을 하게 됩니다. 세포 분열을 일으켜 키를 크게 하는 골단부에 있는 성장판은 사춘기가 지나면서 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점차적으로 골막이 융합 되어 성장이 멈추기 때문에, 그 이후에는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어도 키는 더 이상 자라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사춘기가 지나면 급속히 성장속도가 둔화되어 성장이 서서히 멈추게 되는 것입니다. 사춘기가 시작되고 나면 성장에 문제가 있더라도 이미 적절한 시기를 놓치게 되어 많은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렵게 되는 것 입니다.

 

시기
성장폭
엄마의 뱃속에서
10개월동안 50cm
출생 ~ 만2세
1년에 13 ~ 25cm 쌕
만3세 ~ 사춘기이전
1년에 5 ~ 6cm 씩
사춘기
1년에 8 ~ 10cm씩
사춘기 이후
최종적으로 4 ~ 6cm
 

그러므로 매해마다 자녀들의 성장속도를 기록해 놓고, 일반적인 성장속도와 비교해 차이가 있을 때는 병적인 성장장애 요인이나 성장을 방해하는 환경요인이 있는지 잘 살펴보고 문제점을 해결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뼈가 자라는 부위인 성장판

우리가 말하는 키 성장은 우리 몸의 뼈가 길이성장과 부피성장을 하면서 전체적인 몸의 길이가 늘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뼈의 구조를 살펴보면 크게 골간과 골단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골단은 뼈 중간의 딱딱한 치밀질로 되어있는 부분이고,
골단은 관절과 직접 연결이 되어있는 부분입니다.

 

▒ 뼈의 길이생장

골단과 골간사이에는 "성장판"이라고 하는 골단연골(부드러운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서는 성장호르몬(더 정확히는 성장호르몬의 대산산물인 인슐린양 성장인자)과 다른 성장에 관여하는 호르몬의 작용을 받아 뼈를 구성하는 새로운 세포가 만들어져 뼈의 길이 성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성장기에 있어서 뼈의 길이의 성장은 골단연골이 증식하고 이것이 골질로 치환됨으로써 뼈가 자라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길이성장이 일어나는 성장판은 사춘기가 시작되어 성호르몬의 분비가 늘어나기 시작하면 점차 골간처럼 딱딱한 뼈로 변화하면서 더 이상의 길이생장은 일어나지 않고 멈추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흔히 성장판이 닫힌다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 뼈의 부피생장

관절면을 제외하고 뼈의 표면을 덮고있는 골막은 뼈를 보호하고 뼈에 혈액을 공급하여 뼈의 두께 성장을 일어나게 합니다. 이러한 부피 생장은 성장판이 닫힌 후에도 가능합니다.

 

▒ 성장판 검사
인체에서 길이생장을 하는 각각의 장골(긴뼈)의 골단은 폐쇄가(성장판이 닫히는) 일어나는 표준연령이 있으므로, X-ray검사로써 어떠한 장골까지 성장판이 닫혔는지를 알아보면 각 개인의 골연령과 성장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판 검사를 위해 X-ray검사를 할 때 연령에 따라 촬영하는 부위가 다른데 연령별 촬영 부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생 ~ 6개월 이전
무릎
6개월 이후
손목과 손(좌측)
12세 이후∼18세
팔꿈치 어깨
 

이러한 성장판 검사는 각 소아과나 정형외과에서 받아 볼 수 있으나 정확한 성장판 판독과 성장상담을 위해서는 성장전문의가 있는 병원을 찾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러 부위의 사진을 찍어 점수를 계산하여 골 연령을 계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항암닷컴 | 양재호 | 서울시 종로구 관훈동 백상빌딩 10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2-05-20941 | TEL : 02-747-5574 | Mail : xinghua@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종로 제 559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